본문 바로가기
특허관련

특허출원 선행기술조사 검색 방법-키프리스

by 김단단 2019. 12. 31.

특허는 이미 공개된 기술과 동일하거나, 공개된 기술로부터 쉽게 발명할 수 있는 경우 신규성 및 진보성이 부정되어 등록이 불가능하다. 

 

이에, 내가 출원하고자 하는 발명과 유사한 발명이 공개되어 있는지를 선행기술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에서 설명하는 단계를 거침으로써 보다 빠르게 선행기술 조사가 가능하다. 

 

특허 검색엔진(특허 검색 사이트)는 특허청에서 제공하는 키프리스, 구글 특허, 구글 특허 상세검색, 윕스계열의 윈텔립스 및 윕스온, 키워트, 위즈도메인 등 아주 다양하다. 

 

이들 중 키프리스, 구글 특허, 구글 특허 상세검색을 제외하면 유료 서비스이므로, 전문적으로 선행기술조사를 하고자 하는 경우에 이용이 가능하나, 전문적인 검색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키프리스나 구글 만으로도 충분히 대략적인 선행기술에 대해 파악이 가능하다. 

 

1. 조사하고자 하는 기술범위를 명확히

선행기술 조사 전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지나가는 부분이다. 선행기술 조사 전, 구체적으로 어떤 발명을 출원할 것이며, 어떤 부분을 특징으로 하여 출원할 것인지 그 범위를 명확히 특정해야 한다.

 

범위가 명확히 특정되지 않을 경우, 주변 기술들을 전부 둘러보게 되고 결과적으로 선행기술 조사에 소요되는 시간이 엄청나게 늘어나게 됩니다. 실무에서도 특정 없이 검색하다보면 어디에 뭐가 있는지도 기억안나고 결국 소득없이 시간만 써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 특정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어떤 부분을 특징”으로 할 것인가에 대해 명확히 정리되어 있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발명을 한 발명자는 그 발명의 기술분야에 대해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것을 의미하므로, 종래 알려진 지식과 차별성이 있는 부분을 정리하여 이 부분을 중점으로 특허 주장하는 범위를 정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키워드 선정 및 동의어 확장

키워드란 검색할 때 넣는 단어를 의미한다. 키워드 선정이라는 말이 어렵게 느껴지지만 말그대로 검색하고자 하는 단어를 설정하는 것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예를 들면, 페인트에 녹말과 실리카 입자를 넣어서 물성을 강화시킨 페인트를 발명했다고 가정하면,

 

이때, 검색해야 할 키워드는 쉽게 보이는 바와 같이 “페인트”, “녹말” 및 “실리카”이다.

 

하지만 키워드 선정은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여러개의 단어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동의어를 선정하여 키워드를 확장하는 것은 필수적인 과정 중 하나이다. 

 

앞서 예를 든 키워드로 설명하면,

 

“페인트” ->도료

 

“녹말”->전분, 스타치, 스타취

 

“실리카”->이산화규소, SiO2, 규소 산화물

 

대략적으로 뽑아보면, 선정한 키워드는 상술한 동의어를 포함하며, 선정된 키워드와 동의어로 검색을 수행할 수 있다.  

 

3. 검색

앞서 설명한 윕스온 같은 전문적인 특허 검색 사이트의 유료회원인 경우 유료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유료아이디를 가지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 

물론 유료 사이트는 유료인 만큼 고유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아래에서 소개드리는 무료 사이트 만으로도 기술분야에 대한 어느 정도의 검색이 가능하다. 

 

키프리스(http://www.kipris.or.kr/khome/main.jsp)

특허청에서 운영하는 특허 정보 검색 사이트이다. 

 

키프리스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으며, 우리가 검색하고자 하는 특허, 실용신안이기에 상단에 있는 특허·실용신안을 클릭한다. 

 

 

 

특허·실용신안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검색창이 상단에 위치하는 페이지가 뜨고, 여기서 표시된 검색창에 2번에서 선정한 키워드를 입력해야합니다.

 

 

이때, 2번에서 선정한 키워드를 단순히 입력하면 [페인트 녹말 실리카]를 검색창에 입력하면 된다. 

 

하지만 2번에서 동의어를 포함하여 키워드를 확장했기 때문에, 확장된 키워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여기서 “연산자”라는 것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연산자는 이용하는 검색 사이트마다 다르므로, 각 사이트의 연산자를 숙지해 두는 것이 좋다. 

 

 

우리가 보고있는 키프리스의 경우, 검색창의 오른쪽에 위치하는 검색 도움말에서 연산자에 대해 정의하고 있으며, 이러한 연산자는 검색엔진별로 다르니 주로 이용하는 검색사이트의 연산자를 숙지해 놓는 것이 좋다. 

 

키프리스에서 사용되는 연산자 


가장 많이 쓰이는 연산자는 AND 와 OR 연산자이다. 

쉽게 설명하면, 각 키워드 간에는 AND연산자를 이용하고, 동의어 간에는 OR 연산자를 이용한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2번에서 선정한 키워드로 검색식을 작성하면 

(페인트+도료)*(녹말+전분+스타치+스타취)*(실리카+이산화규소+SiO2+규소산화물)

이 되며, 

 

이렇게 작성된 검색식을 키프리스에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검색 결과들이 나타난다. 

 

 

아래 나온 결과들을 바탕으로 검색하고자 하는 발명이 어디까지 공개되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항목별 검색을 이용하면 더욱 자세하게 검색이 가능하지만, 관련 내용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더욱 자세하게 설명하기로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