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관련

국제특허분류(IPC)의 정의 및 확인방법

by 사용자 김단단 2019. 12. 19.

국제특허분류

공개특허공보나 등록특허 공보를 보면, 서지사항이 기재된 부분에 아래 표시된 부분과 같은 코드가 기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공개특허공보나 등록특허공보의 첫페이지에서는 여러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국제특허분류(Int. Cl.)로 기재된 부분은 해당되는 특허의 IPC(International Patent Classification)를 표시한 것이다. 

 

IPC란 국제 규격에 맞추어 특허를 분류하는 분류 체계를 의미하며, 

국제특허분류라는 이름에 맞게 우리가 통상적으로 알고있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이런 분류체계를 사용하고 있다. 

 

 

특허 출원된 내용을 기술에 따라 IPC로 분류함으로써, 

특허의 통계에 활용하고, 일정 분야만을 검색하고자 하는 경우 검색에 활용하기도 한다. 

 

 

 

분류체계를 크게 나누어 보면 아래와 같다. 

 

위에 기재된 A~H까지를 섹션이라고 부른다. 

IPC 코드는 코드내에서 뒤로 갈수록 세분화된 분야로 분기되며, 

코드의 자리수를 섹션, 클래스, 서브클래스, 그룹, 서브그룹으로 나누어 부른다. 

 

예를들면, 위 예시사진에 기재된 "A61L 27/14"를 보면, 

A는 섹션

61은 클래스

L은 서브클래스

27은 그룹

14는 서브그룹 으로 나뉜다. 

 

사실 코드 뒤쪽으로 갈수록 세분화 되는 점만 알고있다면, 크게 무리없이 IPC활용이 가능하다. 

 

 

IPC프로그램

 

IPC 통합조회 프로그램은 특허청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특허청(https://www.kipo.go.kr/kpo/MainApp)

 

특허청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지식재산 제도를 클릭하고, 

 

 

 

분류코드조회에서 국제특허분류코드를 클릭하면, 조회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후 압축파일을 해제하면 분류코드 프로그램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좌측 상단의 자연어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 ipc검색 결과를 도출해준다.

다만, 이 프로그램에서는 키워드 확장이 되지 않으며, 같은 의미라 하더라도 다른 용어를 쓰면 검색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 기능은 추천하지 않는다. 

 

오히려 키프리스에서 검색하고자 하는 분야를 검색하고, 자신이 찾는 분야와 가장 유사한 특허를 검색한 후 

유사한 특허의 IPC코드를 검색하는 것이 빠르면서도 정확하게 IPC를 찾는 방법일 수 있다. ㅇ

 

 

우측 하단의 섹션별 보기를 통해 특정IPC의 정의를 검색할 수 있다. 

위에서 예시로 든 특허에서 "A61L 27/14"의 정의를 알고자 한다고 생각해보자. 

 

먼저 섹션별 보기를 클릭하여 A->A61L->A61L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검색된다. 

 

 

위 화면을 통해 A61L 27 까지의 정의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예시로 든 특허는 생활필수품->위생학 또는 수의학 관련->재료 또는 물건을 살균하기 위한 방법 또는 장치 일반; 공기의 소독, 살균 또는 탈취; 붕대, 피복용품, 흡수성 패드 또는 수술용품의 화학적 사항; 붕대, 피복용품, 흡수성패드, 또는 수술용품을 위한 재료와 관련되며->보철 또는 이를 코팅하기 위한 발명에 해당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검색된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예시로 든 발명의 A61L 27/14는 

생활필수품->위생학 또는 수의학 관련->재료 또는 물건을 살균하기 위한 방법 또는 장치 일반; 공기의 소독, 살균 또는 탈취; 붕대, 피복용품, 흡수성 패드 또는 수술용품의 화학적 사항; 붕대, 피복용품, 흡수성패드, 또는 수술용품을 위한 재료와 관련되며->보철 또는 이를 코팅하기 위한 발명->고분자 재료를 이용한 것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검색된 IPC가 본인이 검색하고자 하는 분야와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검색 등에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