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엑셀

엑셀 함수-조건부 평균 구하기

by 사용자 김단단 2020. 4. 29.

엑셀에서 조건부 평균 구하기 

 

이전 글(링크)에서 평균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바 있다. 

 

그렇다면, 특정 조건을 설정한 후 조건을 만족하는 값들의 평균을 구하는 것은 어떻게 할까?

 

 

이러한 경우 사용하는 것이 AVERAGEIF 또는 AVERAGEIFS 함수이다.

 

AVERAGEIF 함수는 하나의 조건만 설정하여 평균을 구할 수 있으며, AVERAGEIFS 함수는 여러개의 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AVERAGEIFS 함수의 경우에도 하나의 조건을 설정할 수 있으므로, AVERAFEIFS함수로 통일하여 사용법을 익혀두는 것이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대비하기 쉬울 것이다. 

 

 

 

AVERAGEIFS 함수의 구체적인 사용방법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다. 

 

=AVERAGEIFS(average_range, criteria_range1, criteria1, criteria_range2, criteria2, …)

 

average_range : 평균을 구하고자 하는 범위이다. "5년이상 연차를 갖는 직원의 실적 평균"을 구하는 경우 실적 값을 여기에 입력하면 된다. 

 

criteria_range1 : 조건을 판단하는 범위이다. "5년이상 연차를 갖는 직원의 실적 평균"을 구한다고 가정하면, 연차가 입력된 셀을 설정하면 된다. 

 

criteria1 : 조건을 입력하면 된다.  "5년이상 연차를 갖는 직원의 실적 평균"을 구한다고 가정하면, 조건은 ">=5"를 입력하면 된다. 

 

조건을 하나만 입력하는 경우, criteria1까지만 입력하면 되고, 두개 이상의 조건을 입력하고자 하는 경우 조건을 판단하는 범위, 조건을 반복하여 이어서 입력하면 다중 조건 설정이 가능하다. 

 

 

 

구체적인 예제를 통해 살펴보자. 아래 데이터에서 서울 지점의 평균 실적, 연차가 5년 이상인 직원의 평균실적, 서울지점에서 연차가 5년 이상인 직원의 평균 실적을 구하고자 한다. 

 

 

1. 서울 지점의 평균 실적

 

위와 같은 예제에서, 서울 지점의 평균실적을 구하고자 하는 경우 구체적인 함수 인수는 아래와 같으며, =AVERAGEIFS(C3:C13,D3:D13,"서울")를 입력하면 서울 지역 직원의 평균 실적을 도출할 수 있다. 

 

 

 

2. 연차가 5년 이상인 직원의 실적 평균을 구하는 경우 

 

연차가 5년 이상인 직원의 실적 평균을 구하는 경우 함수 인수는 아래와 같으며, =AVERAGEIFS(C3:C13,B3:B13,">=5")를 입력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결과 도출이 가능하다. 

 

 

 

3. 서울 지점에서 연차가 5년 이상인 직원의 평균 실적을 구하는 경우

 

다중 조건 설정을 통해 도출이 가능하다. 

이러한 경우 아래 함수 인수를 참고하여 입력하면 다중 조건을 만족하는 평균을 구할 수 있으며, =AVERAGEIFS(C3:C13,D3:D13,"서울",B3:B13,">=5")를 입력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