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엑셀

엑셀-COUNT 함수 정리

by 김단단 2020. 5. 6.

엑셀 COUNT, COUNTA, COUNTBLANK 함수 

 

기본적으로 엑셀에서 개수를 세기 위해서는 COUNT함수를 이용한다.  이러한 COUNT 함수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1. COUNT함수

 

COUNT 함수는 정해진 범위에서 "숫자"가 입력된 "셀"이 몇개인지를 세어 출력하는 함수이다. 

 

아래와 같이 총 인원이 몇명인지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 숫자가 기재된 C열을 기준으로 범위를 설정해야 총 인원을 출력해 준다. 

 

COUNT함수의 활용은 =COUNT(범위)로 입력하면 되며, 구체적인 화학식은 아래 캡쳐를 참고하면 된다. 

 

 

 

만일, 아래와 같이 번호 10번을 A로 대체하는 경우, COUNT 함수는 숫자가 아닌 텍스트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총 인원을 9로 출력한다. 

 

 

 

2. COUNTA, COUNTBLANK 함수

 

COUNTA 함수 - 숫자나 문자에 관계없이 채워진 값이 입력된 셀의 개수를 세는 함수

COUNTBLANK 함수 - 비어있는 셀의 개수를 세는 함수 

 

=COUNTA(범위)

=COUNTBLANK(범위)를 입력하여 원하는 값을 출력할 수 있다.

 

구체적인 활용은 아래와 같다. 

 

위 예시와 같이, 출석 여부를 체크한 경우, 특정한 표시된 셀의 개수를 COUNTA 함수를 통해 셀 수 있으며, 

 

아무런 표시도 되지 않은 셀의 개수를 COUNTBLANK 함수를 통해 셀 수 있다. 

 

 

3. COUNTIF함수 

 

COUNTIF 함수는 조건을 제시하고,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를 세는 함수이다. 

 

=COUNTIF(조건을 판독할 범위, 조건)을 입력하여 원하는 값을 출력할 수 있다. 

 

 

아래 예시에서, 봉사시간이 20분 이상인 횟수만 카운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메모에 입력된 바와 같이 =COUNTIF(C38:F38,">=20")를 입력하면 된다. 

 

 

즉, 조건을 설정하고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의 개수를 세고자 하는 경우 COUNTIF 함수를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다중 조건 설정이 가능한 COUNTIFS 함수도 활용할 수 있다. 

 

COUNTIFS 함수는 =COUNTIFS(조건 1을 판독할 범위, 조건 1, 조건 2를 판독할 범위, 조건 2 ......)를 입력하여 원하는 값을 출력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