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엑셀

엑셀 기초함수-엑셀에서 평균 구하기

by 김단단 2020. 4. 29.

엑셀에서 평균 구하기

 

 

엑셀의 수많은 함수들 중 평균을 구하기 위한 함수들이 당연히 포함되어 있다. 

 

평균 함수는 AVERAGE 이며, =AVERAGE(평균을 구하고자 하는 범위)로 표시하면 평균을 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아래와 같이 "휴직"이라는 텍스트가 추가된 경우 AVERAGE함수를 이용하면 어떻게 될까?

 

휴직이 아닌 숫자가 기재된 경우 C3~C13까지 11개의 실적 값을 더한 후, 11로 나누어 7.727..을 출력하는 반면, 

 

휴직이라는 텍스트가 기재된 경우 범위를 C13까지 지정했다하더라도 이를 제외하고 C3~C12까지의 10개 실적 값을 더한 후, 이를 10으로 나누어 7.7을 출력한다. 

 

즉, 텍스트가 기재된 셀은 전혀 반영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텍스트가 기재된 셀의 내용을 반영해야 할 필요성이 인정될 때가 있다. 

 

위와 같은 예시의 경우, "휴직"이라면 실적이 0인 것이 자명하므로, 이를 반영하는 함수를 이용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AVERAGEA이다. 

 

 

AVERAGEA와 같은 함수를 이용하는 경우, "휴직"과 같은 텍스트 값은 "0"으로 처리하여 평균 계산에 반영한다. 

 

이외에도, TRUE는 1, FALSE는 0으로 보아 계산을 수행하며, 숫자라 하더라도 "8"과 같이 ""로 묶은 경우 텍스트로 인식하여 0으로 처리한다. 

 

 

이와 같은 경우 평균 출력값의 차이를 보면 아래와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