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엑셀

엑셀-오른쪽 문자 추출, 왼쪽 문자 추출, 지정된 위치의 문자 추출

by 김단단 2020. 4. 27.

엑셀 셀에서 왼쪽, 오른쪽, 지정된 위치의 문자 추출하기 

 

여러가지 정보가 입력된 셀에서 특정 정보를 추출하여 통계에 활용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예제를 살펴보자. 

 

위와 같은 예제에서 1. 각 직원의 학교를 추출하거나, 2. 각 직원의 학과를 추출하여 이를 통계에 활용하고자 한다. 

 

1. 셀의 왼쪽 글자 추출-LEFT 함수

 

위 예제에서 각 셀의 왼쪽 글자를 정해진 개수 만큼 추출하는 함수를 통해 학교만을 추출한 뒤 이를 통계에 활용할 수 있다. 

 

이때 사용되는 함수는 LEFT 함수이며, LEFT함수는 =LEFT(추출 대상이 되는 셀, 추출하고자 하는 글자수)를 입력하여 특정 글자를 추출할 수 있다. 

 

위 예제의 경우, C2부터 C12셀에 추출대상이 되는 셀이 위치하며, 학교정보가 왼쪽에서부터 5글자로 기재되어 있으므로, =LEFT(C2,5)를 입력하면 된다. 

 

이를 실제로 적용하면 아래와 같다. 

 

 

 

2. 지정된 위치를 기준으로 문자 추출-MID 함수

 

이번에는 위 예시에서 학과를 추출하고자 한다. 

 

이후에서 설명할 RIGHT 함수를 통하여 오른쪽에서 부터 글자를 추출할 수 있으나, 학과의 경우 학과 이름의 글자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RIGHT 함수를 이용하는 경우 수식을 일일이 수정해야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MID 함수를 이용하면 된다. MID 함수는 =MID(추출대상이 되는 셀,추출될 문자열이 시작하는 글자수, 추출하고자하는 글자수)로 이용할 수 있다. 

 

즉, 위와 같은 예시의 경우 =MID(C2,7,15)를 입력하면 된다. 

추출될 문자열이 시작하는 글자수는 셀 앞에 기재된 학교이름 5글자+공백 1글자를 제외하고 7번째 글자부터 추출하므로 7을  입력하였으며, 

추출하고자 하는 글자수의 경우, 학과이름의 길이를 고려하여 여유있게 기재하면 된다. 

 

 

사용한 수식과 결과를 보면 아래와 같다. 

 

 

 

또한, 위 예시와 같은 경우, 이전 다른 글에서 설명한 셀 내용 나누기(링크)를 이용해서도 학교, 학과 추출이 가능하다. 

 

 

3. 셀의 오른쪽 글자 추출-RIGHT 함수 

 

아래와 같은 예시에서, 휴대전화번호 끝자리를 추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경우 RIGHT함수를 이용할 수 있다. RIGHT 함수는 =RIGHT(추출 대상이 되는 셀, 추출하고자 하는 글자수)를 입력하여 특정 글자를 추출할 수 있다. 

 

위 예시와 같은 경우 =RIGHT(C19,4)를 입력하면, 휴대전화번호 뒷자리 네자리를 추출할 수 있다. 

 

구체적인 예시는 아래와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