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엑셀

엑셀 기초함수-조건에 만족하는 셀 개수/합계 구하기(COUNTIF/SUMIF함수)

by 김단단 2020. 4. 23.

엑셀에서 조건에 만족하는 셀 개수/ 합계 구하기 

엑셀에서는 조건을 설정한 뒤,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 합계를 구할 수 있다. 

 

먼저, SUMIF 함수는 체크박스로 체크된 부분만 합계를 구하는 이전 글(링크)에서 간단히 다룬 적이 있다.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하자. 여기에서, 연차가 n년 이상이거나 이하인 직원을 실적을 합하고자 하는 경우 SUMIF함수를 이용할 수 있다. 

 

 

SUMIF 함수는 세개의 인수를 가지며 =SUMIF(조건을 확인하기 위한 셀 범위, 조건, 합계를 구할 범위)로 표시된다. 

 

즉, 위와같은 데이터에서 연차가 4년 이하인 직원의 총 실적을 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SUMIF(B2:B12,"<=4",C2:C12)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풀어서 설명하면 B2:B12의 범위에 표시된 값이 4 이하인 경우, 여기에 해당하는 C열의 값을 더해 이를 출력하겠다는 것이다.

 

 

 

 

COUNTIF 함수는 두개의 인수를 가지며, =COUNTIF(조건을 적용할 범위, 조건)을 입력하면 된다. 

 

위 예시에서 실적이 8,000,000이상을 달성한 직원의 인원수를 구하고자 하는 경우, =COUNTIF(C2:C12,">=8000000")로 입력하여 원하는 값을 출력할 수 있다. 

 

구체적인 예시 및 적용한 화학식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