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엑셀

엑셀 팁-랜덤 숫자 출력하기

by 김단단 2020. 4. 14.

엑셀 작업 중 무작위의 숫자가 필요한 경우가 간혹 발생하는데, 이 경우 엑셀이 무작위의 숫자를 출력해줄 수 있다. 

 

엑셀과 같은 컴퓨터 프로그램의 경우 0에서 1 사이의 무작위 숫자가 기록된 난수표가 있으며, 이 난수표를 이용하여 엑셀에서 무작위의 숫자를 출력할 수 있다. 

 

 

 

 

A열에 기재된 수식을 입력하면 원하는 범위에서 임의의 수를 출력할 수 있다. 

 

먼저 난수를 출력하는 수식은 =RAND()이다. 이를 입력하면, 난수표에서 정해진 0 에서 1 사이의 임의의 수가 출력된다. 

 

이 0 에서 1 사이의 임의의 수에 여러가지 함수를 적용하여 주사위와 같이 1 내지 6의 임의의 수를 출력할 수 있다. 

 

 

=RAND()*6을 입력하면 0에서 1 사이의 임의의 수에 6을 곱할 수 있다. 

 

 

여기에서 INT 함수를 적용하면 0 및 정수를 출력할 수 있는데, INT 함수는 소수점을 제거하는 함수이다. 

 

즉, =INT(RAND()*6)을 입력하면, 0에서 1 사이의 임의의 수에 6을 곱한 값에서 소수점을 제외한 수를 출력하며, 출력범위는 0 내지 5가 된다. 

 

주사위와 같이 1 내지 6의 범위를 출력하고자 하는 경우 =INT(RAND()*6)+1을 입력하면 된다. 

 

1 내지 10사이의 임의의 수를 출력하고자 하는 경우 당연히 =INT(RAND()*10)+1를 입력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