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엑셀

엑셀 참조함수-VLOOKUP, HLOOKUP 함수 2

by 김단단 2020. 5. 22.

VLOOKUP, HLOOKUP함수 2, 엑셀에서 등급 도출하기 

 

 

 

앞선 글(링크)에서 VLOOKUP, HLOOKUP 함수가 어떤 것인지 살펴본 바 있다. 

 

 

오늘은 이러한 VLOOKUP, HLOOKUP 함수를 이용하여 등급 설정하는 방법, VLOOKUP, HLOOKUP 함수의 범위가 비슷하게 일치하는 경우의 적용에 대해 알아본다. 

 

 

아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위에 링크된 앞선 글의 내용을 꼭 숙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앞선 글에서 VLOOKUP함수에 대해 =VLOOKUP(원하는 값을 찾기위한 매칭 값, 원하는 자료의 범위, 원하는 자료의 범위에서 출력하고자 하는 값이 있는 열의 수, 0 또는 1)로 설명한 바 있다. 

 

 

여기서 0은 FALSE로도 표현이 가능하며,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매칭시켜 준다. 

 

1은 TRUE로도 표현이 가능하며, 유사한 값 또한 매칭시켜 준다. 

 

 

이러한 유사한 값 매칭은 점수 등의 숫자를 등급으로 표현할때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상세히 설명한다. 

 

 

 

 

아래와 같이 표 2의 점수별 등급 표가 있다고 가정하면, 표 2의 등급표를 가지고 표 1의 각 학생의 성적 등급을 도출하고자 한다. 

 

아래 예시를 살펴보면 각 학생의 점수는 68, 91 등 표 2에 기재된 값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경우, VLOOKUP함수의 마지막 인수를 1로 설정하여 유사한 값으로 정의함으로써 등급을 도출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표 2와 같은 참조 표에서는 주의할 점이 있는데, 바로 낮은 수 부터 차례로 기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등급표에서 A~F의 등급 순서가 섞이거나, A등급부터 내림차순으로 기재한다면 VLOOKUP함수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표 2와 같은 등급표에서 1열은 해당 등급의 가장 낮은 숫자를 표현하는 것이다. 

즉, F 등급에서 가장 낮은숫자인 0, A 등급에서 가장 낮은 숫자인 90을 표현한 것이며, 따로 범위를 지정할 필요 없이 등급의 가장 낮은 숫자를 기재하는 것 만으로 VLOOKUP함수를 적용할 수 있다. 

 

 

나머지 VLOOKUP함수의 인수는 앞선 글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하다. 

 

 

제일먼저 D3셀의 김ㅇㅇ 학생의 등급을 표 2를 참조하여 도출하고자 하는 경우 =VLOOKUP(C3,$G$3:$H$7,2,1)로 표현될 수 있다. 

 

 

위 수식을 입력하고, 나머지 학생에 대해 자동채우기를 수행한 결과값은 아래와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