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엑셀

엑셀 - 혼합참조

by 김단단 2020. 5. 14.

엑셀 혼합참조 

 

 

이전 글(링크)에서 절대참조와 상대참조에 대해 알아본 바 있다. 

 

엑셀에는 이외에도 혼합참조가 있다. 

 

 

혼합참조의 내용은 헷갈릴 수 있지만, 꼭 기억해 두는 것이 중급 이상의 함수를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혼합참조에는 두가지가 있다. 

 

열만을 절대참조로 고정하고, 행은 상대참조인 열 절대참조

 

행만을 절대참조로 고정하고, 열은 상대참조인 행 절대참조

 

 

 

앞선 글에서 절대참조의 경우 셀의 알파벳 앞뒤에 $를 넣어 표시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예를들어 A1 셀을 절대참조하는 경우 $A$1으로 표시하는 것이다. 

 

 

 

혼합참조에도 표시방법이 있다. 

 

 

열만을 절대참조로 고정하는 경우, 열을 표시하는 A, B, C, D... 등의 알파벳 앞에만 $를 표시하며

 

 

행만을 절대참조로 고정하는 경우, 행을 표시하는 1, 2, 3, 4... 등의 숫자 앞에만 $를 표시한다. 

 

 

 

 

 

A1셀을 참조한다고 하면 열 절대참조는 $A1 으로 표시되며, 행 절대참조는 A$1으로 표시되는 것이다. 

 

 

 

 

 

앞선 글에서 절대참조의 표시는 셀을 선택한 후 F4를 한번 눌러 설정 가능하다고 설명한 바 있다. 

 

혼합참조의 경우에도 F4를 사용하는데, F4를 두번 누르면 행 절대참조, F4를 세번 누르면 열 절대참조로 설정된다. 

 

 

 

또한 절대참조를 누를때 마다 셀의 참조 종류가 달라지며, 절대참조->행 절대참조->열 절대참조->상대참조->절대참조 순으로 순환한다. 

 

 

 

 

 

 

설명한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열 절대참조 열만 고정 $A1
행 절대참조 행만 고정  A$1

 

 

 

 

 

 

행만 고정하고 열만 고정한다는 뜻이 잘 와닿지 않을 수 있다. 

 

아래 예시를 살펴보고, 엑셀에 적용해 본다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래와 같은 숫자 차트를 살펴보면, 가로로 열이 증가할수록 숫자가 증가하며, 세로로 행이 증가할 수록 숫자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 행 절대참조 

 

위 예시에서 1로 표시된 B4에 대하여 행 절대참조를 하고 숫자 100(C1셀)을 곱한 뒤 나머지 부분을 자동채우기를 통해 채우면 아래와 같다. 

 

 

 

선택된 B21셀에 입력된 수식을 살펴보면, B4에서 숫자 앞에만 $이 표시되어 행 절대참조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행 절대참조를 하는 경우, 세로로 자동채우기를 하더라도 참조되는 셀의 행이 고정되기 때문에 숫자가 증가하지 않으며, 자동채우기를 하더라도 B4셀만을 참조하여 계속하여 100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행만을 절대참조하였기 때문에, 열이 증가함에 따라 참조되는 셀이 가로로 이동하게 되므로, B4, C4, D4... 등으로 참조되는 셀이 이동하게 되며, 그 결과 출력값이 100, 200, 300, 400... 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열 절대참조

 

마찬가지로 열 절대참조인 경우에도 알아보자. 

 

위 예시에서 1로 표시된 B4에 대하여 열 절대참조를 하고 숫자 100(C1셀)을 곱한 뒤 나머지 부분을 자동채우기를 통해 채우면 아래와 같다.

 

선택된 B34셀에 입력된 수식을 살펴보면, B4에서 알파벳 B 앞에만 $이 표시되어 열 절대참조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열 절대참조를 하는 경우, 가로로 자동채우기를 하더라도 참조되는 셀의 열이 고정되기 때문에 숫자가 증가하지 않으며, 자동채우기를 하더라도 B4셀만을 참조하여 계속하여 100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열만을 절대참조하였기 때문에, 행이 증가함에 따라 참조되는 셀이 세로로 이동하게 되므로, B4, B5, B6... 등으로 참조되는 셀이 이동하게 되며, 그 결과 출력값이 100, 200, 300, 400... 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설명된 혼합참조는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어쩔수 없이 헷갈리는 부분이 있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실제 엑셀에서 혼합참조를 적용해 보면서 실습으로 익힌다면 더욱 쉽게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