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한글

아래아 한글-표 내용 정렬하기

by 김단단 2020. 4. 6.

아래아 한글 표 내용 정렬하기 

 

 

흔히 엑셀에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몇몇 기능을 아래아 한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표 내부의 내용을 특정한 규칙으로 정렬하여 재배치하는 것이다. 

 

먼저 아래와 같이 무작위로 배열된 표 값이 한글에 입력되어 있다고 가정하자. 

 

위 내용을 순서대로 정렬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자칫하면 데이터가 훼손되는 문제가 쉽게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아 한글의 데이터 정렬을 이용하면 이러한 데이터 손실 걱정 없이 데이터 재배열이 가능하다. 

 

 

데이터를 재배열하기 위해서는 *재배열하고자 하는 부분 전체를 블록설정*한 뒤에, 편집>정렬을 클릭한다. 

 

 

정렬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팝업된다. 

 

여기서 필드 1은 표 1의 첫번째 열을 의미한다. 

 

필드 1에서 형식을 글자로 하는 경우, *표의 첫번째 열을 가나다 순으로 정렬한다*라는 의미이다. 

 

위와 같은 상태에서 실행을 클릭하면, 예시였던 표가 아래와 같이 변경된다. 

 

 

위 예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가, 나, 다로 구분했던 첫번째 열의 데이터가 정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두번째 열의 숫자가 뒤죽박죽으로 섞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다시 정렬하고자 하는 경우, *표 전체를 선택하고* 다시 정렬을 클릭하여 정렬 창을 띄운 뒤,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된다. 

 

 

여기서 필드 2는 표의 두번째 열을 의미하며, 숫자(012)는 낮은 숫자를 우선으로 하여 숫자를 정렬하라는 의미이다. 

 

설정 후 실행을 다시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다시 정렬된다. 

 

 

위 사진을 참고하면 표의 두번째 열 또한 낮은 숫자가 우선하여 정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한글에서도 표에 기재된 데이터를 일정한 기준으로 손쉽게 정렬할 수 있다. 

 

참고로, 한글 2018이 아닌 이전 버전의 경우 편집>정렬이 아닌 도구>정렬에서 정렬을 찾아서 수행해야 한다. 

 

 

(*본 내용은 한글 2018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