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엑셀

엑셀 필터링 된 데이터만의 합계 구하기

by 김단단 2021. 6. 14.

엑셀에서 필터링 된 데이터만의 합계 구하기 

 

 

 

앞선 글(https://dandanlife.tistory.com/137)에서 간단하게 엑셀 데이터 필터링 방법을 알아보았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있다고 했을 때, 필터링 적용을 한다 하더라도 SUM 함수 적용 시 합계는 달라지지 않는다. 

필터링 적용 전
필터링 적용 후, 필터링을 적용하더라도 SUM에 의한 합계는 달라지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특정한 경우 노출된 값 만의 합계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사용되는 것이 SUBTOTAL 함수이다. 

 

 

 

SUBTOTAL 함수는 아래와 같이 사용한다. 

 

=SUBTOTAL(계산 방법,범위)

 

SUBTOTAL함수는 지정된 범위 중에서, 필터링에 의해 노출된 범위에 대해서만 계산 방법을 통해 계산하여 노출하는 함수이다. 

 

이때 범위는 합계를 구하고자 하는 셀의 범위를 지정하면 된다. 

 

계산방법은 엑셀에서 정한 계산 방식에 따른 숫자를 입력하면 되는데, 어렵게 느껴진다면 예제와 같은 경우에는 숫자 109를 입력하면, 화면에 노출된 데이터 만의 합계를 구할 수 있다. 

 

즉, 계산 방법에 109를 입력하면, 합계를 구하라는 의미로 엑셀에서 미리 약속해둔 숫자이다. 

 

 

다른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다만 주로 이용되는 것은 109를 이용하여 합계를 구하는 함수이다. 

 

 

입력값(계산방법) 적용함수
101 AVERAGE(평균)
102 COUNT(개수)
103 COUNTA(개수)
104 MAX(최댓값)
105 MIN(최솟값)
109 SUM(합계)

 

 

 

결과적으로, 위 예제와 같이 카드 또는 현금으로 필터링 후, 화면에 노출된 값의 합계를 구하고자 한다면 적용 함수는 

 

=SUBTOTAL(109,D3:D10)이 될 것이다. 

 

 

 

 

필터링 전 후의 합계를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다. 먼저, 필터링을 하지 않은 경우, SUM 함수와 SUBTOTAL 함수의 결과값이 동일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이 필터링을 한 경우, SUBTOTAL 함수의 경우 화면에 노출된 카드 지불 금액만에 대한 합계를 구하게 되므로, SUM 함수와 SUBTOTAL 함수의 결과값이 달라짐을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은 간단한 방법으로 필터링 된 데이터에 대하여 연산을 수행할 수 있으며, 위와 같이 지출 등의 정리, 가계부 작성에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