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엑셀

엑셀 기초함수-AND, OR함수

by 김단단 2020. 6. 1.

엑셀 AND, OR 함수

 

오늘은 엑셀 기초함수 중 하나인 AND 함수와 OR 함수에 대해알아보고, IF 함수를 이용한 응용 까지 알아본다. 

 

 

 

AND 함수, OR 함수 모두 논리에 관한 함수로 결과값이 TRUE 또는 FALSE로 출력된다. 

 

이를 하나씩 응용해 보기로 한다. 

 

 

 

1. AND 함수 

 

AND 함수는 복수개의 조건을 제시하고, 복수개의 조건에 모두 만족하는 경우 TRUE, 하나의 조건이라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FALSE로 출력한다. 

 

 

 

AND 함수는 조건을 인수로 입력한다. 

 

만약, D4 셀이 3 이상이고, D6 셀이 10 이상인 복수개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지 확인하는 경우 AND 함수의 적용은 아래와 같다. 

 

=AND(D4>=3,D6>=10)

 

또한 AND 함수의 인수는 2개 이상 원하는 개수만큼 추가할 수 있다. 

 

 

구체적인 적용예를 보면 아래와 같다. 

 

 

아래 입력된 데이터에서 3월 실적이 3 이상이고, 총계 실적이 10 이상인지 확인하기 위하여 AND 함수를 적용하였다. 

 

 

결과 및 함수를 확인하면 아래와 같다. 

 

 

 

 

 

위와 같이 두개 이상의 조건을 설정하여 TRUE 또는 FALSE의 결과값을 출력할 수 있다. 

 

 

 

2. OR 함수

 

OR 함수 또한 AND 함수와 기본적인 적용형태는 동일하며, 다만 여러 조건들 중 하나라도 만족하는 경우 TRUE를 출력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예를들면, 아래 예시에서 3월 실적이 5 이상이거나 실적의 총계가 12 이상인지 확인하고자 한다. 

 

 

위와 같이 두개의 조건을 입력하여 둘중 하나의 조건이라도 만족하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다. 

 

 

 

3. 응용하기 

 

앞선글에서 설명한 IF 함수(링크)를 AND 또는 OR 함수와 결합하여 응용할 수 있다. 

 

IF 함수의 기본적인 사용방법은 =IF(조건,TRUE인 경우 출력값, FALSE인 경우 출력값)으로 표현 할 수 있다. 

 

 

여기서 "조건" 부분에 AND 함수 또는 IF 함수를 입력할 수 있다. 

 

 

이를 응용하면, TRUE인 경우 "합격" FALSE인 경우"불합격"으로 출력하는 등의 응용이 가능하다. 

 

예를들면, C3가 3 이상이며, C6가 10 이상인 경우 "합격"으로 출력하고자 하는 경우 적용 함수는 아래와 같다. 

 

 

=IF(AND(C3>=3,C6>=10,"합격","불합격")

 

위에 적용했던 예시들에 IF 함수를 적용하면 아래와 같다. 

 

 

 

위와 같이 AND 또는 OR 함수와 IF 하무를 결합하여 조건에 일치하는 경우,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 특정 텍스트를 출력할 수 있다. 

댓글